• CUSTOMER CENTER
  • [천호점]
    02)2272-2640
    02)469-7211
    02)485-4001
  • [안양점]
    031)791-7323
    031)791-7007
  • 월-금 AM 9:00~PM 6:30
    토 AM 12:00 까지
  • BANK ACCOUNT
  • 국민 787201-04-139983
    농협352-0470-4943-53
  • 예금주 : 이수원(금성상재)

DIY시공강좌

내 손으로 도배하기^^
제목 내 손으로 도배하기^^
작성자 이수원 (ip:)
작성일 2008-12-17 18:14:48
추천 추천 하기
조회수 6147
평점 0점
 
내 손으로 도배하기
알뜰&열렬 주부들 사이에서 지금 유행!
언제부턴가 주부들 사이에 직접 도배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그녀들이 직접 팔을 걷어붙인 이유는 비단 비용 때문만은 아니다. 미숙하나마 완성 후에 느끼는 성취감을 알기 때문. 거실 포인트 벽이나 작은 아이 방 정도라면 못할 것도 없지 않을까? 셀프 도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공유해보자.
 
초보자의 도배, 어느 정도 가능할까?

벽지에 풀을 바르고, 붙이고, 잘라내고… 전문가들이 도배하는 과정을 보면 얼핏 쉬워 보이고 재미있어 보이기까지 한다. 그러나 본 벽지를 붙이는 작업이 다가 아니라 그 밑에 벽을 굴곡이 없도록 평탄하게 만들고, 그 위에 또 초배지를 바르는 과정까지 생각한다면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특히 천장 도배는 전문가라도 두 명이 함께 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 그래서 전문가들이 권하는 셀프 도배 수준은 벽 한 면만 바꿔주는 포인트 벽 도배 정도.

벽지의 종류 & 선택 요령

1 종이벽지_펄프가 원료라 환경친화적이고 값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시공 가격 또한 부담 없다. 바르기는 쉽지만, 단점이라면 벽지가 얇아서 잘 찢어지고 밑바탕 벽면이 더러우면 비쳐 나올 수 있다는 것.   
2 합지벽지_종이벽지를 두 겹으로 붙였다고 해서 합지라고 하며, 종이벽지의 단점을 보완했다. 즉, 종이벽지보다 두꺼워 벽에 발라놓아도 벽면이 비치지 않는다. 요즘은 기능성까지 가미해 쑥, 옥, 숯 벽지 등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나오고 있다.
3 실크(PVC)벽지_종이벽지 표면에 비닐층을 코팅해서 실크같이 고와 보이기 때문에 상표명이 실크벽지지만 실제로는 비닐벽지라고 보면 된다. 이 실크벽지 중에서도 표면이 매끄러운 것을 일반적으로 실크벽지라 부르고 표면이 울퉁불퉁한 것을 발포벽지라 한다. 쉽게 찢어지거나 오염되지 않고, 오염이 묻었을 땐 물걸레로 닦아 쉽게 지울 수 있으며, 요즘 포인트 벽지로 가장 많이 이용된다.

직접 도배할 때_벽지는 폭이 좁고 어느 정도 두께가 있는 것이 좋다. 폭이 좁아야 풀이 발려 젖어 있는 벽지를 쉽게 다룰 수 있고, 벽지가 얇으면 벽면이 그대로 드러나 평탄 작업과 초배지 작업까지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 패턴이 있는 벽지보다는 단색 솔리드 벽지가 초보자에게는 적합하다. 그리고 패턴이 예쁜 패브릭도 벽지로 많이 사용되는데, 트윌지나 옥스퍼드지처럼 도톰한 천을 고르는 것이 좋다.

기존에 발라져 있던 벽지 처리방법

도배 전 기존에 발라져 있는 벽지는 벽지 종류에 따라 반드시 떼어내야 하는 경우, 위에 바르는 경우 등 몇 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

발포벽지가 발라져 있다_벽지 표면의 울퉁불퉁한 부분을 긁어내면 종이와 분리되는데, 모두 깨끗하게 제거하는 게 쉽지 않지만 꼼꼼하게 잘 뜯어내야 한다.
실크벽지가 발라져 있다_실크벽지의 경우 PVC층과 종이 부분이 쉽게 분리되기 때문에 벽지와 벽지를 이어 바른 부분을 찾아 칼로 PVC 상층만 살짝 뜯어내고 그 위에 바로 새로 구입한 벽지를 바르면 된다. 
합지벽지가 발라져 있다_울퉁불퉁한 합지벽지라면 떼어내야 하지만, 표면이 매끈한 경우라면 굳이 제거할 필요 없이 그 위에 바로 새 벽지를 발라도 된다.


 


도배과정 꼼꼼 엿보기

1 벽지를 떼어낸다_벽지가 잘 떨어지지 않으면 물을 뿌려둔 후 떼어내면 깔끔하게 떨어진다. 벽지를 뜯어내 울퉁불퉁한 벽면은 잘 문질러 매끈하게 손질하고 먼지를 없애고 콘센트 덮개는 떼어놓는다. 
2 벽 치수 재기 & 벽지 재단_벽지는 벽 길이보다 양쪽으로 5cm 정도씩 길게 재단하고 폭을 재어 벽지가 몇 장 들지도 체크한다. 
3 도배풀을 만든다_풀은 벽지의 종류에 따라 농도 조절을 해야 하는데, 지물포에서 구입할 때 배합 비율을 꼭 물어보자. 벽지마다 쓰는 풀이 다르기도 하고, 풀이 묽게 배합되면 벽지가 마르면서 뜰 수도 있다.
4 벽지에 풀 바르기_벽지 가장자리를 먼저 꼼꼼히 바르고 가운데 쪽으로 풀칠하는데, 모서리에는 된 풀을 칠하고 중간에는 묽은 풀을 충분히 칠하는 것이 요령이다.
5 벽지를 접는다_풀을 바른 벽지는 풀을 바른 부분끼리 접힌 선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들어내기 쉬운 크기로 접어두고, 벽지에 풀이 스며들 때까지 5분 정도 기다린다.
6 벽지를 붙인다_벽지는 양끝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으로 붙여나간다. 벽지 이음새 부분의 무늬를 맞춰야 하는데, 합지는 벽지 이음새를 조금 겹쳐 바르고, 실크벽지는 양끝이 그냥 맞도록 발라준다.
7 롤러로 세심하게_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은 롤러를 살짝살짝 문질러 고정한다.
8 벽지 여분 잘라내기_재단시 5cm씩 남긴 여유를 칼로 잘라내고, 문틀이나 가장자리에 붙은 풀은 깨끗이 닦아낸다. 벽지를 말리기 위해 냉난방을 하거나 창문을 열어놓는 것은 금물! 이음새가 다 벌어지게 된다.
9 콘센트 부분 깔끔하게 처리하기_벽지 바르기 전에 콘센트 덮개를 뗀 자리는 X자로 칼집을 넣은 후 붙여야 벽지가 울지 않고 매끈하게 붙는다. 벽지를 붙인 후 콘센트 둘레를 그대로 칼로 잘라내고 덮개를 덮으면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셀프 도배 기본 준비물

1 헤라
_벽지를 뜯고 정리할 때 쓴다.
2 풀솔_벽지에 풀을 바를 때 사용하는 솔. 폭이 넓고 털이 부드러운 제품을 구입하자.
3 롤러_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에 사용하며, 벽지가 뜨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
4 풀 및 접착제_작업 조건에 따라 사용량 및 농도를 조절하면 된다.
5 도배솔_벽지를 벽에 붙인 후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며 마무리하는 솔. 폭이 넓고 뻣뻣한 것으로 구입할 것. 
※ 기타_벽지 치수 잴 때 쓸 줄자, 벽지를 자를 때 쓰는 칼과 자 등.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상호명 : 금성상재    대표 : 이수원    개인정보책임관리자 : 정재원(kscarpet@daum.net)
사업자 등록 번호 : 212-18-57004    통신 판매 신고 번호 : 제 2012-서울강동-0653 호 [사업자정보확인]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천호동 315-19번지 (천중로 11길 33)    대표 전화 : 02-2272-2640    팩스 : 02-471-2651    
이메일 주소 : kscarpet@daum.net
COPYRIGHT (C) 2012 금성상재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GA09 DESIGN